체했을 때 효과적인 자연 요법과 음식 추천

카지노나라

체했을 때 효과적인 자연 요법과 음식 추천

목차

체했을 때의 증상

체했을 때는 다양한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목에 음식물이 걸린 듯한 이물감, 가슴의 답답함, 명치 통증, 속쓰림, 두통, 구토, 설사, 어지럼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소화불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소화기와 관련된 질병과 연관될 수도 있습니다.

자연 요법

과식이나 빠른 식사로 인해 물배가 차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로 인해 상복부가 더부룩하고 답답한 느낌이 들며, 심한 경우에는 통증과 함께 헛구역질이나 신물이 올라와 입이 쓰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위와 장의 기능이 원활하지 않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급체를 하면 손가락 끝을 바늘로 찌르거나 피를 내는 방법을 사용했지만, 위생적인 이유로 이러한 방법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손따기 대신 소화 개선에 도움이 되는 혈자리를 눌러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한국인들은 속이 안 좋거나 물배가 찼을 때 무의식적으로 엄지와 검지 사이에 움푹 파인 부분을 꾹꾹 누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한의학에서 ‘합곡혈’이라고 합니다. 합곡혈은 소화기와 관련이 깊으며, 지압하면 대장 질환 개선과 가스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손목 부근에 위치한 내관혈을 지압하면 위장 기능을 개선하여 소화력을 높이고 더부룩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등의 격수혈을 지압하면 체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물배가 찼을 때는 합곡혈, 내관혈, 격수혈을 지압하거나 매실차와 생강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추천 음식

체했을 때 효과적인 음식을 소개합니다.

매실

매실은 체했을 때나 속이 더부룩할 때 도움 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실 속에 들어있는 ‘피크린산’의 성분이 몸의 해독과 배설을 도와주기 때문에 체했을 때나 식중독, 배탈 등 음식으로 인한 질병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체했을 때 속이 불편하다면 따뜻한 매실차를 마셔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는 ‘천연 소화제’라고 불리는 식재료입니다. 무에는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효소인 ‘디아스타아제’가 풍부하고 지방을 분해해 주는 ‘리파아제’도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체했을 때나 소화가 잘 안될 때 무를 갈아 만든 무즙을 마셔주면 소화불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에 들어있는 효소들은 열에 취약하므로 가급적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배에는 기름진 음식 섭취로 인해 소화가 잘 안될 때 좋은 ‘베르타아제’나 ‘옥시다아제’와 같은 소화효소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속이 더부룩할 때 배를 섭취해 주면 소화가 촉진되고 장운동이 원활해지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생강

생강의 ‘진저롤’ 성분은 소화 기능을 안정시키고 위장운동을 강화해 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특히 가스가 많이 찼거나 메스꺼운 느낌이 들 때 생강차를 달여 마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찬 음식을 먹고 체했을 때 효과가 좋습니다. 만약 발열을 동반하는 체증이라면 섭취에 주의해 주세요.

식혜와 수정과의 계피

식혜의 주성분인 맥아에는 ‘아밀라아제’라는 소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는 소화불량으로 인한 식욕저하나 트림, 신물 등의 불편한 속을 다르시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수정과의 계피는 해독 작용이 있어 장내의 유해균을 없애주고 위장장애로 인한 만성 소화불량에도 효과적입니다.

운동과 지압

체했을 때 소화를 돕기 위해 운동과 지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소화력을 높여주고 위의 움직임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가벼운 산책이나 걷기 운동을 하면 위의 운동력이 증가하여 소화를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압은 엄지와 검지가 만나는 합곡혈이나 턱과 배꼽 중간, 손목, 엄지발가락과 둘째 발가락 사이 등 효과적인 지압점을 찾아 마사지해주면 체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의료적 대처

체했을 때 증상이 심한 경우는 응급상황일 수 있으므로 즉시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의료적인 대처를 받아야 합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소화제를 복용하거나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말씀

체했을 때 효과적인 자연 요법과 음식을 통해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의료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소화를 위해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과식과 급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균형잡힌 식단을 유지하여 소화불량을 예방하고 건강한 체질을 유지합시다.

위로 스크롤